본문 바로가기
코딩 해보자

220612 일요일 코딩

by friendlyboy 2022. 6. 12.

새벽 1시에 집에 가서는

점심에 먹은 약 기운 탓인지 잠에 들지 못해

겨우 5시에 잠이 들었다.

그 시간에 코딩을 하지..

근데 이미 집중력은 바닥이라

공부 안 했을거다.

암튼 12시 부터 열공한 흔적을 남겨 보도록 하겠다.

일단 먼저 스캐너 클래스를 이용하여 출력을 해주고

스캐너를 닫았다. 이거는 단축키로 만들어 놓아서 나중에 다시 봐야겠다.

객체와 생성자가 들어가 있는 아주 기본적인 구문이니까.

 

문제에 있는 내용을 보고 일단 적어보았다.

그러면서 변수를 하나씩 설정할 예정이다.

 

먼저 입력 받는 값은 정수이므로 int로 설정했고 

그 입력 받은 정수로 전체 사용 요금을 구하는 타입은 double로 설정했다.

세금 구하는 공식은 전체 요금의 0.09를 곱한 값

 

세후 사용 요금은 공식이 꽤 많이 길어 진다.

그래서 차근 차근히 괄호를 넣어가면 세워줘야 한다.

 

마지막에 printf를 넣고 %.0f를 했다. 그리고 쉼표 넣고 출력할 변수를 대입했다.

 

근데 %.0f를 쓰면 그건 실수 값으로 출력되는 건가 싶어서

인터넷에 printf 정수 출력을 검색해봤다.

그리고 찾아낸 것은  출력값을 int로 캐스팅하는 것!

totalcharge 타입을 int로 바뀌주었는데 오류가 생기길래 오른쪽에 (int)를 붙이고 그 뒤 전체를 괄호로 또 한번 묶어서 

int 값으로 나올 수 있게 해주었다.

그리고 %d를 붙이니 정수값으로 출력 되었다.

 

----------------------------------------------------------------------------------------------------------------------

 

그 다음은 연산자를 복습했다.

증가연산자를 사용하여 1부터 5까지 출력하라는 문제였고

저 문제를 그전에는 저렇게 풀었다.

a++도 아니고 a+다... 그리고 변수를 3개나 설정해서 그 값으로 출력했다.

에러가 나서 출력은 되지도 않는다.

 

그래... 지금은 이거 보단 낫겠지 하면서 다시 풀어봤다.

 

이제는 하나의 변수를 먼저 1로 초기화 시키고

++도 제대로 붙혀가며 출력시킬 수 있게 되었다.

출력 값들 사이에 빈칸을 만들어 주기 위해 꺠알같이 +"  "도 넣어주었다.

 

그래 이정도면 성장한거야

더 열심히 할 자신이 좀 생겼다 

그럼 오늘도 열공

 

댓글